-
-
상황에 맞게 쓰인 글자체, 혹은 폰트 (font)는 가독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목적 혹은 뉘앙스도 효과적으로 전달 시킬 수 있다. 읽는 이도 글자체에 따라 글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다. 우리가 발표 장표의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글자체를 사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글자체는 글의 이미지인 것이다.각각의 프로젝트마다 혹은 브랜드마다 자체 폰트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렇게 자사가 직접 폰트를 개발하여 홍보할 때 사용하는 것을 폰트 마케팅이라고 한다. 폰트 마케팅이란 상호, 회사 로고와 같은 직접적
2023.01.09 08:24
-
키치 마케팅(Kitsch Marketing)이란?키치(Kitsch)는 독일어로 ‘모조품’, ‘질이 낮은 예술’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키치 마케팅은 이미 유명해서 사람들에게 익숙한 콘텐츠를 패러디하고 B급 감성을 첨가하여 제작하는 마케팅 콘텐츠로, ‘B급 마케팅’, ‘병맛 마케팅’이라고도 불린다.키치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의 정돈된 느낌과는 정반대로 촌스럽고 장난스러운 요소를 통해 웃음을 자아내며 거부감 없이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마케팅이다. 따라서 단순히 이전 세대에서 유행하던 요소를 활용하는 ‘레트로 마케팅’보다 한 단계 더
2022.06.06 19:49
-
할매니얼 마케팅은 할머니를 일컫는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친 말입니다. "'할매 입맛'을 저격하는 ~가 온다."라는 멘트로 일종의 할매니얼 마케팅에 속합니다. 기존의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보다 쑥과 인절미, 흑임자 등을 사용하여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예전에 즐겨먹던 재료인만큼 '할매 입맛'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소비자들을 저격 또는 호기심을 만들어 소비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시니어 모델을 쓰되, 정겨운 이미지보다 시크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쇼핑 플랫폼 어플인 '지그재그'에서 배우 윤여정님을 광고 모델로
2022.04.20 17:00
-
서울우유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우유로 꼽힌다.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는 서울우유는 다양한 맛과 우유의 신선함으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우유는 한국산업의 구매 안심 지수(KPEI)에서 1위를 차지하며 우유업계의 최강자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사람들이 믿고 사는 서울우유가 되기까지 서울우유는 품질 측면에서 강력한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신선함을 눈으로 보게 하다, 서울우유의 제조 일자 삽입서울우유는 2009년 7월부터 우유 상단에 제조 일자를 넣기 시작하였다. 서울우유가 제조 일자를
2022.03.17 08:29
-
농심 켈로그가 ‘팥맛 첵스’를 출시했다. 농심은 지난해 '파맛 첵스'를 출시하며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후 또 다시 후속 제품으로 이색적인 팥맛 시리얼을 선보였다. 신제품 첵스 팥맛은 10월 2일부터 온라인 채널 및 주요 대형마트에서 한정 판매 중에 있다.팥맛 첵스는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산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새알을 연상시키는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준다. 전통적인 식재료인 팥의 영양과 맛을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우
2021.10.13 09:00
-
우리는 과거를 회상할 때 좋은 일만 떠올리는 습성이 있다. 이를 좋은 기억은 떠올리고 좋지 않은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고 싶어 하는 기억 편향을 경향성을 의미하는 무드셀라 증후군(Methuselah syndrome)이라고 한다. 이 증후군은 기억왜곡을 동반한 일종의 도피심리로, 퇴행심리의 일종이다. 퇴행은 위기에 처하게 될 때 심리적으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 정신적 평안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좋아했던 음악을 듣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거나 동창을 만나 떠드는 데에도 퇴행 요소가 있다고 한다.요즈음 우리 모두는 코로나-19라는 인
2021.06.29 09:00
-
펀 마케팅(Fun-marketing)이란 물건 자체의 기능과 구매를 통해 얻는 만족외에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들을 주로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펀 마케팅이 반영된 상품들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아래는 그 예시와 효과를 소개한다. 1. 도른자 마케팅 Dank Marketing도른자 마케팅은 일부러 웃긴(hilarious) 콘셉트의 광고를 만들어 브랜드 이미지를 가볍게 바꾸고, SNS 상에서 빠르게 퍼져나가는 밈(meme)의 특성을 이용한다. 도른자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아이스크림 및 음료 회사인 빙그레가 만든
2021.06.01 10:00
-
지난 9월 25일,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을 공개했다. 정세랑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이경미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보건교사 안은영은 평범한 이름과 달리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보건교사 안은영이 새로 부임한 고등학교에서 심상치 않은 미스터리를 발견하고, 한문교사 홍인표와 함께 이를 해결해가는 명랑 판타지 시리즈로, 정유미, 남주혁, 문소리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공개 전부터 화제를 불러모은 작품이다. 총 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보건교사 안은영은 야광봉과 비비탄총 등의 퇴마도구로 알록달록한 젤리들을 퇴치한다는 독특한 설정 및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점차 다채로워지는 스토리로 큰 인기를 끌며 넷플릭스 국내 TOP 10
2020.10.05 09:00
-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뉴트로' 마케팅에 열을 올리며 다양한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이전에 유행했던 레트로가 과거를 그리워하면서 유행했던 것을 다시 꺼내 그 향수를 느끼는 것이라면, 뉴트로는 같은 과거의 것을 신상품처럼 새롭게 즐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뉴트로는 밀레니엄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공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갖고 있다.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 같은 뉴트로 마케팅을 통해 각자의 전통과 기술력을 강조하고 있다. 단종된 과거 제품이나 문구를 앞세워 오랜 시간 소비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한국 대표 기업 이미지를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 소비자들의 감
2020.07.26 19:49
-
지난 16일, 대한민국 대표 커피 전문기업인 동서식품이 한정판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을 선보였다. 1980~90년대 감성을 고스란히 담은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보온병 세트와 머그 세트, 총 2종으로 출시되었다. 2종 모두 레트로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한 맥심 오리지날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 50개입 제품이 1개씩 포함되어 있다.‘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따뜻한 색감을 바탕으로 예스러운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한 패키지와, ‘셑-트’ ‘있읍니다’ 등 과거 맞춤법을 사용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또한 ‘마호병’이라 불리며 90년대 맥심 커피 판촉물로 인기를 끌었던 빨간색 레트로 보온병과, 맥심 영문 로고가 프린팅 된 레트로 머그컵을 스페셜
2020.04.26 14:40
-
"니들이 게 맛을 알아?" 이 대사는 2002년도에 전국적으로 유행어를 남긴 롯데리아의 게살 버거 광고 대사다.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인상 깊은 광고였으며 최근 이 광고를 다시 활용한 롯데리아의 오징어 버거 광고가 화제다. 롯데리아는 지난 9월, 단종됐었던 오징어 버거를 소비자의 투표로 다시 출시했다. 투표는 당사의 창립 40주년을 기념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단종된 인기 제품의 재출시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투표 후 첫 번째로 재출시된 제품은 ‘불타는 오징어 버거’이며, 10월 25일까지 한정적으로 판매했다. 또한, 이벤트의 특성을 살려 제품의 광고 또한 유명했던 게살 버거 광고를 활용해 제작했다. 해당 광고를 보면 같은 배경과 같은 광고 모델, 그리고 "니들이 오징어 맛을
2019.12.01 12:31
-
장수돌침대의 메인 광고는 곧 2020년이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1980-90년대 분위기를 풍긴다. 해당 영상은 2017년 제작된 광고로, 장수돌침대의 2000년 광고 ‘별이 다섯 개’ 편에서 최창환 회장이 별이 다섯 개 슬로건을 외치는 모습을 그대로 가져와 활용했다.장수돌침대는 2016년에, 2000년 광고의 광고료 논란에 휩싸였는데 최창환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17년 전 급하게 찍은 광고라 미숙했던 점이 있었다고 인정하고 보상과 함께 반성의 목소리를 전했고 해당 광고의 모델 역시 보상보다 사과를 들어서 다행이라는 뜻을 전했다. 장수돌침대는 해당 광고를 즉시 중단하고 새로운 광고를 제작하며 빠르게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를 취했다.광고를 다시 제작하는 상황에서 장수돌침대는 2000년대 광고의
2019.11.22 07:00
-
'ㅋㅋ도넛’, ‘괄도네넴띤’… 한글로 쓰여있지만, 언뜻 봤을 때 한눈에 이해하기 힘든 이 단어들은 언어유희 마케팅의 사례다. 언어유희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신조어, 줄임말 등의 언어유희를 사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주로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행하는 언어유희를 통해 화제성을 불러일으킨다. SNS상에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온라인마케팅에도 큰 효과가 있다. '괄도네넴띤'은 팔도의 대표적인 언어유희 마케팅 상품이다. 자사의 유명제품인 ‘팔도비빔면’의 한정판 포장을 뉴트로 (뉴+레트로) 방식으로 디자인했으며
2019.11.15 07:00
-
사람들의 추억을 이용하는 마케팅에는 헤리티지 마케팅과 복고 마케팅이 있다. 과거 제품 재출시, 광고 재방영 등을 통해 이뤄지는 복고 마케팅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역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헤리티지 마케팅과 비슷해 보이지만 엄밀히 따지면 둘은 같지 않다.‘유산’, ‘상속’이란 의미를 담고 있는 헤리티지 마케팅은 기업과 제품의 오랜 전통 및 역사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한 헤리티지 마케팅은 소비자가 브랜드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를 신뢰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가져오며 친숙함과 익숙함을 내세워 다양한 산업에서 제품의 기능적 가치를 벗어나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전달하여 신생 브랜드와 차별화를 모색할 수 있게 한다. 패션, 스포츠, 음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헤리티지 마케팅이
2019.06.01 14:10
-
최근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을 비롯한 첨단 산업의 발달로 기술의 수명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인데, 그만큼 제품 간 차이점을 찾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경쟁사보다 자사 제품 및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여러 방식을 통해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다. 새로운 기능을 최대한 부각하거나, 타 기업과의 차이점을 나타내는 등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 오래전부터 자주 쓰이는 방식이 있다. 바로 비교 광고이다. 지난해 LG는 프리미엄 핸드폰 V20의 뒤를 이어 그 후속제품 V30을 출시하였다. 기존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의 부진을 만회한 V20의 뒤를 이은 제품이란 점도 있지만 주목은 받은 이유는 바로 LG의 도발적인 광고이다.
2018.06.18 10:00
-
헤리티지(heritage, 유산) 마케팅이란 기업과 제품의 오랜 전통 및 역사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흔히 복고 마케팅 또는 레트로 마케팅으로도 표현한다. 레트로 마케팅은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을 뜻한다. 복고는 오래된 것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당시를 향유하던 세대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반가움과 위로를 줄 수 있고, 젊은 세대들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듯한 신선함을 줄 수 있다. 복고 마케팅은 단순히 과거에 유행했던 것을 그대로 다시 파는 방식이 아니라 현대적 감각을 가미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금 이 시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해서 선보이는 스포츠 브랜
2017.10.31 10:00
-
전 세계 면도기 시장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이 있다. 바로 달러 쉐이브 클럽이다. (이하 DSC ) 미국에서 면도기 업계의 선두주자였던 질레트의 시장점유율은 20퍼센트 가량 대폭 하락하였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 면도기 가격 인하를 내놓기까지 했다. 고가의 가격으로 면도기의 고급화를 추구하던 질레트로서 전무후무한 방식을 쓴 것이다. 업계를 장악하던 기업을 뒤흔드는 스타트업의 비밀은 무엇일까? DEC는 ‘기본에 충실함’으로써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운영방식은 잡지처럼 매달 집으로 알아서 배송이 되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에 기반한다. 첫 달에 1달러를 내면 면도기 핸들과 면도기 날이 배송되며, 한 달이 지난 후에는 면도기 날의 종류에 따라 금액을 선택하여 지
2017.06.10 17:20